nimf-git 저장소 git push -f 테스트에 대한 해명

Mon, Dec 14 2020 01:37:53

2020년 1월 9일 내용 업데이트 됨.

안녕하세요.
저는 nimf 원저자입니다.
이미 과거에 장문의 이메일로 수차례 해명한 바 있습니다.
명예를 훼손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.
이미 과거에 git push -f 테스트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,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.
또 다시 해명하겠습니다.

아치리눅스 AUR nimf-gitPKGBUILD 는 2016년경 애초 저의 도움을 받아서 어떤 분이 만든 겁니다. 2018년 경 어떤 분이 nimf-git 권한을 버렸고, 그걸 제가 주워서 새로 작성하여 서비스를 했습니다. 제가 PKGBUILD 에 왜 손을 댔냐면, 아치 문의가 자꾸 오기 때문에 nimf-git 를 직접 운영하면 오히려 시간 소비가 줄어들거라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. nimf 저장소에 PKGBUILD 라는 파일을 새로 작성하였고, nimf 저장소를 통째로 올리면 자동화가 가능하기 때문에, 자동화를 위해 git push -f 테스트를 했습니다.

git push -f
git push -f

touch test-file
git add test-file
git commit -m test
git push
git reset HEAD^ --hard
git push -f

이렇게 테스트를 하였습니다. git push -f 되더라도 원래 커밋 로그가 보존되도록 테스트를 하였습니다.

자동화를 하려던 이유는, 릴리즈하는 날에 잠을 못자기 때문이, 어떻게든 소요시간, 검토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함이었습니다. 그러나 git push -f 가 되지 않아 nimf 저장소에 새로 작성한 PKGBUILDnimf-git 에 복사하는 형태로 반자동화를 하였죠. 그래서 contributor 가 삭제되었습니다.

nimf 저장소에 PKGBUILD 는 그쪽 분들이 작업하신 걸 제가 가로챈 게 아닙니다. 그래서 nimf 저장소의 PKGBUILD 에 아치 nimf-git 에 있는 contributor 를 넣지 않는게 맞는 겁니다. 아치쪽 nimf-git 에 contributor 를 넣으려면 수작업으로 수정하고 그래야 하는데, 개발 외적인 일이 자꾸 늘어나는게 싫었습니다. 제가 nimf 를 개발해서 밥먹고 사는 사람이 아니라 본업이 따로 있는 사람입니다. 잠 못자서 본업에 영향 가는게 싫었습니다. 그래서 nimf-git 에 contributor 를 넣지 않았고, 그걸 기입하기 시작하면, nimf 저장소 PKGBUILD 도 변경해야 하는데 그러기 싫었습니다. 이슈 올린 사람 이름 달기 시작하면 contributor 로 도배될 겁니다. 그쪽 분들 자꾸 문제 삼아서 2018년에 도루 원상복구 해놓았습니다.

그리고 저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할 자격도 안 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할 그릇도 안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.
과거 저로 인하여 상처받으신 분들께 죄송하게 생각하며,

약속대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하지 않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